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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알고리즘] 백준 4386번: 별자리 만들기 (C++) 본문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4386
별자리를 트리라고 생각했을 때, 거리 값이 비용 값이고, 총비용이 최소가 되게 구하려면 최소 스패닝 트리를 이용하면 된다.
생각을 해야 했던 부분은 각 별(노드)끼리의 거리였다.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이 2중 for문을 이용해 쌍방향으로 최소 스패닝 트리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.
for(int i = 0; i < v.size(); i++){
for(int j = 0; j < v.size(); j++){
if(i == j) continue;
dd dist = cal(i, j);
edges.push_back({{i, j}, dist});
}
}
거리를 계산하는 함수
dd cal(int i, int j){
dd x = pow(v[i].first - v[j].first, 2);
dd y = pow(v[i].second - v[j].second, 2);
dd result = sqrt(x + y);
return result;
}
[AC 코드]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utility>
#include <cmath>
#include <algorithm>
#define dd double
#define pdd pair<dd, dd>
#define MAX (100 + 1)
#define pii pair<int, int>
using namespace std;
vector<pdd> v;
vector<pair<pii, dd>> edges;
int parent[MAX];
int n;
dd cal(int i, int j){
dd x = pow(v[i].first - v[j].first, 2);
dd y = pow(v[i].second - v[j].second, 2);
dd result = sqrt(x + y);
return result;
}
bool cmp(pair<pii, dd> a, pair<pii, dd> b){
return a.second < b.second;
}
int getRoot(int node) {
if (node == parent[node]) return node;
return parent[node] = getRoot(parent[node]);
}
bool find(int a, int b) {
int rA = getRoot(a);
int rB = getRoot(b);
if (rA != rB) return true;
else return false;
}
void unionParent(int a, int b) {
int rA = getRoot(a);
int rB = getRoot(b);
if (rA < rB) {
parent[rB] = rA;
}
else {
parent[rA] = rB;
}
}
int main(){
cin >> n;
for(int i = 0; i < n; i++){
dd x, y;
cin >> x >> y;
v.push_back({x, y});
}
// 쉽게 접근할 수 있게 거리를 구하면서 다시 그래프 갱신
for(int i = 0; i < v.size(); i++){
for(int j = 0; j < v.size(); j++){
if(i == j) continue;
dd dist = cal(i, j);
edges.push_back({{i, j}, dist});
}
}
sort(edges.begin(), edges.end(), cmp);
for(int i = 0; i <= n; i++){
parent[i] = i;
}
dd result = 0;
for(int i = 0; i < edges.size(); i++){
if(find(edges[i].first.first, edges[i].first.second)){
unionParent(edges[i].first.first, edges[i].first.second);
result += edges[i].second;
}
}
cout << fixed;
cout.precision(6);
cout << result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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