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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알고리즘] 백준 3584번: 가장 가까운 공통 조상 (C++) 본문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584
테스트 케이스마다 매번 루트 노드가 달라지기 때문에 트리가 만들어지기 전에 루트 노드를 먼저 찾아야 했다.
그래도 이번 문제에서는 a와 b가 주어졌을 때 부모-자식 관계가 명확했기 때문에 루트 노드를 찾는 함수를 만들 수 있었다.
for (int i = 1, a, b; i < n; i++) {
cin >> a >> b;
adj[a].push_back(b);
toParent[b] = a;
}
입력을 받으면서 adj에 넣어줌과 동시에 b의 부모는 a다 라는 것을 알려주는 배열을 만들어주었다.
>> 나중에 트리 전처리할 때, parent 배열을 쓰긴 하지만 그냥 별개로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.
int rootNode = findRoot(n);
그다음 루트 노드를 알아내기 위해 루트 노드를 찾아내는 함수를 만들어주었고, n을 넣은 이유는 딱히 없다.
>> 어떤 노드를 넣어도 루트 노드에 닿게 될 거다.
int findRoot(int n) {
int pnode = toParent[n];
if (pnode == 0) {
return n;
}
else {
return findRoot(pnode);
}
}
재귀를 통해 루트 노드를 찾는 함수를 만들었다.
나머지는 트리 전처리, LCA를 짜주면 끝난다.
[AC 코드]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#define MAX (100000 + 1)
using namespace std;
vector<int> adj[MAX];
int toParent[MAX];
int level[MAX];
int parent[MAX];
int findRoot(int n) {
int pnode = toParent[n];
if (pnode == 0) {
return n;
}
else {
return findRoot(pnode);
}
}
void swap(int* a, int* b) {
int* temp = a;
a = b;
b = temp;
return;
}
void treeSet(int node, int pnode) {
level[node] = level[pnode] + 1;
parent[node] = pnode;
for (int i = 0; i < adj[node].size(); i++) {
int child = adj[node][i];
if (child == pnode) continue;
treeSet(child, node);
}
}
int lca(int a, int b) {
if (level[a] < level[b]) swap(a, b);
while (level[a] != level[b]) {
a = parent[a];
}
while (a != b) {
a = parent[a];
b = parent[b];
}
return a;
}
int main() {
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cin.tie(NULL);
int T;
cin >> T;
for (int t = 0; t < T; t++) {
int n;
cin >> n;
for (int i = 1, a, b; i < n; i++) {
cin >> a >> b;
adj[a].push_back(b);
toParent[b] = a;
}
int rootNode = findRoot(n);
treeSet(rootNode, 0);
int s, e;
cin >> s >> e;
cout << lca(s, e) << '\n';
for (int i = 1; i <= n; i++) {
adj[i].clear();
toParent[i] = 0;
}
}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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